수강후기
5 차*빈 2024.12.17
1학년 2학기 Do The 地 지리 수강후기

모험의 시작을 통해 많은 지식이 쌓았습니다. 

그림과 지도 ,그래프, 등을 통해서

이해가 더 잘 되었습니다. 

모르는 단어가 있었는데 용어

풀이가 있어서 너무 편리했습니다. 

세상을 읽을 지도 MAP도 재밌었고 흥미로웠습니다. 

닻 내리기를 통해 배운 내용들을 한번 더

정리하며 복습해 보았습니다. 

1학기때에는 사회과목이 없었는데

2학기때에는 사회과목이 생겨서 너무 좋았습니다. 

선생님의 강의 덕분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2학년 때에도 선생님의 강의를 듣고 싶습니다.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

 

 

5 권*민 2024.11.29
1학년 2학기 Do The 地 지리 8강 수강후기

산지 지형이 조금 헷갈리기도 하여 8강을 수강했습니다.

설명이 이해가 쉽고 자세해서 기말고사 준비에 많은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 산지 지형의 특징이나 주민생활 ,

산지 지형에 관한 다양한 현상들을 잘 알 수 있어 좋았습니다.

5 차*빈 2024.10.05
1학년 2학기 Do The 地 지리 05강~06강

05. 열대우림 기후 지역과 주민생활

 

1. 열대우림 기후 지역의 분포와 특징

기후:

-가장 추운 달의 평균 기온이 18°C 이상

-계절이 바뀌지 않고 일년 내내 기온이 높고 

강수량이 많아 매우 덥고 습함.

-거의 매일 오후에 열대성 소나기인 

스콜이 짧은 시간 집중적으로 내림.

분포:

-일년 내내 태양 에너지를 많이 받는 저도를 중심으로 분포

- 대표 지역: 아프리카의 콩고강 유역,

남아메리카의 아마존강 유역,

동남아시아의 인도네시아 등

 

2. 열대우림 기후 지역의 모습

경관:

- 비가 많이 내려 다양한 종류의

나무와 풀이 우거져 밀림

- 열대우림 지역의 밀림은 키가

큰 나무와 작은 나무가 어우러져 있음.

특징:

- 지구에 서식하는 동식물종의 절반 이상이

분포하여 '생태계의 보고'로 불림.

- 지구에 많은 산소를 공급해 주며, 특히 아마존강

유역의 열대우림은 '지구의 허파' 라고도 불림.

 

3. 열대우림 기후 지역의 주민 생활

의복: 주로 가볍고 통풍이 잘 되는 간편한 옷을 입음

음식: 향신료를 넣고, 기름에 튀기거나 볶아 먹음으로써

           음식이 상하는 것을 방지함.

가옥:

- 바람이 잘 통하도록 집의 벽을

얇게 하고 뭔가 창문을 크게 냄.

- 빗물이 쉽게 흘러내리도록

지붕의 경사를 급하게 만듦.

- 땅의 열기와 습기를 피하고,

해충과 뱀 등의 침입을 막기 위해

   바닥을 지면에서 띄운 구상 가옥을 지음.

 

4. 열대우림 지역에서의 경제 활동

수렵과 채집: 밀림 곳곳에는 수렵과 채집 활동을 하며

생활하는 원시 부족이 아직 많이 거주하고 있음.

이동식 화전 농업: 많은 비에 흙 속의 영양분이

쉽게 쓸려 나가 농사짓기에 부적합해,

이동식 화전 농업으로 카사바, 얌, 타로 ,

옥수수와 같은 농작물을 재배하기도 함.

 

5. 열대우림 감소의 원인과 문제점

원인: 자원 개발 ,도시 개발 ,도로 건설 ,농경지나

방목지 조성을 위한 삼림 벌체로

인해 열대림이 빠르게 감소

(*벌채: 나무나 나무 줄기를 잘라내어

가공하는 활동을 말합니다. 주로 땔감이나 목재를

얻기 위하여 나무를 베는 경우가 많아요.)

문제점:

- 동식물의 서식지가 없어져 동식물의 수와

다양성의 점차 감소하고 있음

- 원주민들의 생활 근거지가 파괴되면서

그들의 토착 문화가 사라지고 있음

- 숲이 사라짐에 따라 이산화탄소를 산소로 바꾸는

기능이 약해져 지구 곳곳에 이상 기후가 나타남

해결방법: 열대 우림을 보존하기 위해서는 국가 차원을

               넘어서 범 세계적인 차원에서의 노력이 필요함

 

5강에서의 느낀점:

열대우림 기후 지역의 본부와 특징

열대우림 기후 지역의 모습

열대우림 기후 지역의 주민 생활

열대우림 지역에서의 경제활동

열대우림 감소의 원인과 문제점

들을 배워보았는데

열대우림 기후 지역의 주민생활이

우리와 다르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열대우림 기후 지역은 계절이 잘 바뀌지 않고, 

일년 내내 기온이 높고, 강수량이 많아

매우 덥고 습하다 라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모르는 단어들이 있어서 고민했었는데

"용어 풀이"라는 것이 있어서 너무 좋았고

네이버에 검색하지 않아도 돼서

시간을 절약할 수 있었습니다.

 

06. 온대 기후 지역과 주민 생활

 

1. 온대 기후 지역의 분포와 특징

기후:

- 가장 추운 달에 평균 기온이 -3 ~ 18°C

- 계절에 따라 태양 고도가 크게 달라짐

# 계절에 따른 기운의 차가 크게 나타남

분포:

- 중위도 지역을 중심으로 분포

 

2. 온대 기후 지역의 분류와 주민 생활

1) 온대 계절풍 기후

기후:

- 계절풍: 계절에 따라 바람의 방향이 달라지는 바람으로

               여름에는 바다에서 대륙으로,

               겨울에는 대륙에서 바다로 부는 바람

-분포: 유라시아 대륙 동안과 북아메리카 대륙 동안 등지

# 대륙 동안이 비슷한 위도의

대륙 서안보다 기온의 연교차가 큼

- 우리나라는 유라시아 대륙 동쪽에 있어

          계절풍의 영향을 많이 받음

주민생활:

- 계절에 따른 기온 변화가 크기의 추위와 더위에

    대비한 시설이 모두 발달

- 사례: 겨울철 생활 공간인 온돌방과

            여름철 생활 공간인 대청을

            모두 갖춘 우리나라의 전통 가옥

농업:

- 동부아시아와 동남아시아의

온대 계절풍 기후 지역에서는

기온이 높고 강수량이 많은

기후를 이용해 벼농사를 주로 하며,

저위도의 온대 기후 지역에서는

벼의 2기작이 이루어지기도 함.

# 쌀로 만든 밥을 주식으로 삼고 반찬과 요리를

     곁들여 먹는 식문화 발달

- 북아메리카의 온대 계절풍 기후 지역에서는

    밀, 목화 등의 작물을 대규모로 재배함.

2)서안 해양성 기후

기후:

- 연중 바다에서 불어오는 편서풍의 영향으로

   연교차가 작고, 연중 강수량이 고름

- 분포: 영국 ,프랑스 ,독일 등 북서 유럽

북아메리카의 복서해안과 칠레 남부 해안, 뉴질랜드 등지

주민생활:

- 그리고 비 내리는 날이 많아 외출할 때

   가벼운 겉옷과 우산 등을 준비함

- 집안의 습기를 제거하고 온도를 높이기 위해

   벽난로를 설치하기도 함

- 맑은 날이면 해변이나 공원에서 일광욕을 즐김

농업:

- 선선한 여름 날씨에서도 잘 자라는 밀 ,호밀,감자 등을 주로 재배

- 1년 내내 강수량이 고르고 겨울철이 온화하며

   목초지 조성에 적합함

# 곡물 재배와 가죽 사육을 동시에 하는 혼합 농업 발달

# 곡물로 만든 빵, 감자 ,사육관 가죽의 육류 등을 즐겨 먹음.

- 대도시 주변 또는 교통이 편리한 곳에는

    낙농업과 원예 농업이 발달

낙농업: 젖소나 염소를 기르고, 그 젖을 이용하여

우유, 치즈 등의 유제품을 생산하는 산업

원예 농업: 채소,과일,화초 등을 재배하는 농업

3) 지중해성 기후

기후:

- 여름은 덥고 건조하며, 겨울은 따뜻하고 비가 많이 내림

- 분포: 남부 유럽과 북아프리카의 지중해 연안,

미국 캘리포니아 일대, 오스트레일리아 남서부 해양 등지

주민생활:

- 낮 동안의 태양 열기를 피해

'시에스타' 라고 불리는 낮잠을 즐김

- 가옥의 벽이 두껍고 창문이

작아 외부의 열기가 집 안으로

      들어오는 것을 차단함

- 햇빛 흡수를 줄이기 위해 건물의 벽을

    흰색으로 칠하는 경우가 많음

농업:

- 여름과 겨울의 농작물이 다름

겨울철: 비교적 온난하고 다습하여

채소, 밀, 귀리, 보리 등의 곡물 재배

여름철: 기온이 높고 건조한 여름철 날씨에 잘 견디는

포도 ,올리브, 오렌지, 코르크나무 등 뿌리가 깊고

단단한 나무 위주의 수목 농업 발달

- 피자와 파스타를 비롯해

세계적인 수준의 와인 문화 발달

 

6강에서의 느낀점:

우리나라가 속해 있는 기후가 온대기후여서 

더욱 더 궁금했었는데  강의에서 온대기후의

지역과 주민생활을 배울수있어서  좋았습니다.

메모할 수 있는 공간이 있어

필기를 할수있어서 좋았습니다.

도움이 되는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_< 😆 

 

 

 

 

 

 

 

5 차*빈 2024.10.05
1학년 2학기 Do The 地 지리 03강~04강

세계 기후를 배우면서 각 기후의 특징들을

자세히 알게되었고 , 세계의 기온 분포를 

보고 우리나라의 연평군 기온이

생각보다 낮다는것을 알게되었다.

지형과 바람의 영향에 따라서

강수량 분포가 달라진다는 점이 

특히 흥미로웠습니다.

처음에는 기후 그래프를

읽을줄 몰랐는데 이 강의를 듣고

기후 그래프를 파악하며

분석할수있게 되었습니다.

기후그래프를 보고 다양한 기후의 기온과 

강수량의 특징들을 알수있어서 좋았습니다.

각 기후의 기후 그래프가 모양이

다양하다는 점이 신기하고 흥미로웠습니다.

최근에 사막과 극지방에서도 

사람들이 모인다는 것을 처음 알게되었습니다.

"세상을 읽을지도(MAP)"을 보고

가상 대륙의 기후  분포 지도가 

있다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쉽고 재밌는 강의 감사합니다 >_< 😆 

5 차*빈 2024.10.05
1학년 2학기 Do The 地 지리 01강~02강

사회에 관심이 많이 없었는데

선생님의 강의를 들으면서 관심이 더 많아지고

몰랐던 부분들을 알게되어서 좋았습니다.

몰랐던 지도의 종류들을 새롭게 

알게되어서 좋았습니다.

학교에서 이미 배운 내용을 

한번 더 복습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그림이 있어서 공부가 더 잘되는것 같았고,

글이 간단하게 적혀있어 이해하기가 쉬웠습니다.

완전히 외우기 위해 복습노트에 적어보았습니다.

1학기때에는 사회과목이 없었는데 

2학기때에는 사회과목이 있어서

공부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사회에 대해 강의로 공부를

할수있게 되어서 좋았습니다.

02강을 들으면서 우리나라의

위치를 자세하게 알게되어서 좋았습니다.

나라마다 옷차림등 의식주 생활이

다르다는것을 알게되었습니다.

강의를 들으면서 공부를 하고 

"닻 내리기"에서 배운 내용들을 한번 더

정리할수있어서 좋았습니다.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_<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