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차*빈
2024.12.03
|
1학년 2학기 사회 이해 다이어리 | 12강 | 1. 지방 자치는 민주주의의 학교이다. (1) 지방 자치 제도의 의미 지역 주민이나 주민의 대표로 구성된 기관이 지역 문제를 자율적으로 처리하는 제도
(2) 지방 자치 제도의 특징 1) 지역 상황에 맞게 지역 문제를 해결 => 주민의 복리 증진 2) 주민의 자발적 참여로 민주주의 실현 => 풀뿌리 민주주의 3) 자치 과정을 통해 민주주의를 배우고 실천 => 민주주의의 학교 4) 국가의 힘이 중앙 정부에 집중되는 것을 막음 => 권력분립의 실현
2. 우리나라에서는 지방 자치가 어떻게 이루어질까? (1) 종류: 광역 자치 단체 (특별시, 광역시,도), 기초 자치 단체(시, 군, 구)
(2) 구성 지방 의회 • 지역의 실정에 맞는 정책 결정 • 지역 예산 심의 및 의결 • 조례 제정 및 개정
지방 자치 단체장 • 지방 의회가 결정한 정책 집행 • 지역 예산 수립 및 집행 • 규칙 제정 및 개정
3. 지역 문제 해결을 위하여 시민은 어떻게 참여할 수 있을까?
지방 선거 참여: 지역 대표를 뽑는 선거에 참여
주민 투표: 지역 사회의 주요 문제를 주민이 직접 투표로 결정
주민 소환: 지역의 대표가 직무를 잘 수행하지 못했을 때 그에 대한 해임 여부를 주민이 결정
주민 청원: 지역의 행정에 관한 요구 사항이나 개선점을 주민이 직접 제출
주민 참여 예산죄: 지역 주민이 자치 단체의 예산 편성 과정에 직접 참여하는 제도
여론 형성: 집회, 서명, 공청회 등에 참여하거나 누리집 등을 통해 문제 제기
🔎: 구성 4년마다 지방 선거를 통해 지역 주민이 직접 구성
느낀점: 내가 속한 지역의 지방 자치 단체가 어떤지 알아볼 수 있어서 재미있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지방 자치가 어떻게 이루어 지는지 알게되었습니다. 오늘은 서답형 문제가 조금 어려웠습니다. 풀이를 해보고 틀린 문제들을 한번 더 풀어보았습니다.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
5
차*빈
2024.12.03
|
1학년 2학기 사회 이해 다이어리 | 11강 | 1. 민주주의는 선거로 말한다. (1) 선거의 의미: '대의 민주제'에서 시민을 대신하여 일할 대표자를 선출하는 과정
(2) 선거의 기능 1) 국가를 운영할 대표자 선출 2) 대표자에게 정당성 부여 3) 대표자가 책임 있는 정치를 하도록 통제 4) 시민의 정치 참여 및 이익 표출의 통로
2. 선거가 민주적으로 이루어지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 민주 선거의 기본 원칙
보통 선거: 일정한 나의 이상의 모든 국민에게 선거권을 주는 것
평등 선거: 모든 유권자에게 동등한 표의 개수와 가치를 주는 것
직접 선거: 투표권을 가진 사람이 직접 투표를 해야 하는 것
비밀 선거: 어느 후보에게 투표했는지 다른 사람들이 알지 못하게 하는 것
3. 공정한 선거를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1) 선거 공영제 1) 국가가 선거 과정을 관리하고, 국가나 지방자치단체가 선거 비용의 일부를 지원하는 제도
2) 선거 운동이 과열되는 것을 막고, 누구에게나 선거운동의 기회를 균등하게 보장
(2) 선거구 법정주의 1) 선거구를 국회에서 정한 법률로 미리 정해 놓는 제도
2) 특정 개인이나 정당이 선거구를 자신에게 유리하게 정하는 것을 방지
(3) 선거 관리 위원회 1) 선거와 국민 투표의 공정한 관리를 위하여 설치된 국가기관 2) 선거운동, 투표 개표 등을 관리 3) 선거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투표 참여를 홍보
🔎: 선거구란? 대표자를 산출하는 독립적 단위 구역이다. 일반적으로 행정 구역과 인구수를 고려하여 선거구를 나눈다.
느낀점: 대의 민주제 가 무엇인지 잘 몰랐었는데 강의를 듣고 나서 알게되었다. 공정한 선거를 위한 제도 3가지를 설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민주 선거의 4대 원칙을 설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선거의 의미와 기능을 알 수 있게 되었습니다. 서술형 문제도 풀어보며 혼자서 공부를 열심히 해 보았습니다. 🌞 오늘의 일기에 새롭게 배운 것들을 정리하여 써보았습니다. 이해가 완벽하게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5
차*빈
2024.12.03
|
1학년 2학기 사회 이해 다이어리 | 10강 | 1. 정치는 어떻게 돌아갈까? (1) 정치 과정의 의미 사회 구성원의 다양한 이익과 가치 등을 수렴하고 조정하여 정책을 결정•집행하는 과정
(2) 정치 과정 5단계 이익 표출: 개인이나 집단이 다양한 요구와 이익을 표출
이익 집약: 정당이나 언론 등이 표출된 이익을 집약하고 대안을 제시
정책 결정: 국회와 정부가 집약된 이익을 고려하여 법률을 제정하거나 정책을 결정
정책 집행: 정부가 결정된 정책을 실제로 집행
정책 평가: 국민의 평가를 바탕으로 정책을 수정하거나 새로운 요구를 반영
2. 정치가 이루어지는 장면이 나타난 사람들의 역할은? (1) 정치 주체의 의미: 정치 과정에 참여하는 다양한 개인이나 집단 (2) 정치 주체와 그 역할
국가 기관 • 정책을 결정하고 집행하는 공식적인 정치 주체 • 국회, 정부, 법원이 있음
정당 • 정치권력 획득 추구 -> 정치적 책임이 있음 • 여론을 집약하고 국회나 정부의 전달하여 정책의 반영
이익 집단 • 이해 관계를 같이 하는 사람들이 자신의 사익 실현 추구 • 사회 전체 이익과 충돌하거나 사회 혼란을 일으킬 수 있음
시민 단체 • 사회 전체의 공익 실현 추구 • 국가기관의 정책 결정과 집행에 대한 견제와 비판을 함
언론 • 정치 전반에 관한 정보를 전달하고 정책에 관한 해설가 비판 제공 • 여론 형성의 중요한 역할을 함으로 균형 잡힌 시각이 필요함
<한 걸음 더 톡!> 정당, 이익 집단, 시민 단체의 비교 공통점: 정책 결정 과정에 영향력 행사 차이점 이익 집단의 목적: 자기 집단의 특수한 이익 실현 시민 단체의 목적: 공익 추구 정당의 목적: 정권 획득
이익 집단의 관심 분야: 자기 집단의 이익과 관련된 분야 시민 단체의 관심 분야: 사회 전 분야 정당의 관심 분야: 사회 전 분야
이익 집단의 정치적 책임: 없음 시민 단체의 정치적 책임: 없음 정당의 정치적 책임: 있음
느낀점: 학교에서 자세히 알려주지 않았던 부분들을 강의로 들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이제 곧 사회 시험이라서 공부를 해야 되는 데 집중도 잘 않돼고 이해도 되지 않았는데 선생님의 강의를 듣고 나서 이해가 잘 되었습니다. 정치 과정과 정치 주체에 대해 이해가 잘 안 되어서 고민이였었는데 갑자기 사회 이해 다이어리 선생님이 생각이 나서 강의를 들었는 데 집중도 잘 되었고 이해도 잘 되었습니다. 문제 스크랩을 통해 시험 공부를 할 수 있게 되어서 너무 좋은 것 같아요!! 좋은 강의 고맙습니다.
|
5
강*윤
2024.12.02
|
1학년 2학기 사회 이해 다이어리 | 3강 | 집단의 종류에 대해 잘 알게되었습니다. ( 사회집단, 준거집단, 내집단, 외집단, 1차집단, 2차집단 등 )좋은강의감사합니다. |
5
차*빈
2024.12.02
|
1학년 2학기 사회 이해 다이어리 | 9강 | 1. 민주주의의 정부 형태에는 무엇이 있을까? (1) 정부 형태의 구분 기준: 입법부와 행정부의 관계
(2) 정부 형태의 종류 의원 내각제: 입법부와 행정부가 긴밀한 관계를 맺고 국정을 운영하는 정부 형태
대통령제: 입법부와 행정부를 엄격히 분리하여 상호 견제와 균형을 이루는 정부 형태
< 의원 내각제 > 구성 방식: 1) 의회 의원만 선거로 선출 2) 의회 다수당의 대표가 총리가 되어 내각 구성
특징: 1) 의회의 내각 불신임견 2) 내각의 의회 해산권 3) 의원의 각료 겸직 가능 4) 행정부 법률안 대출 가능
장점: 1) 책임 정치 실현 2) 의회와 대각의 협조로 능률적 정책 수행
단점: 1) 다수당의 횡포 2) 군소 정당 난립 시 정국 불안
해당 국가: 영국, 일본 등
< 대통령제 > 구성 방식: 1) 의회 의원과 대통령을 각각의 선거로 선출 2) 대통령이 행정부를 구성
특징: 1) 대통령의 법률안 거부권 2) 의원의 각료 겸직 불가 3) 행정부 법률안 제출 불가
장점: 1) 대통령의 임기 동안 안정적인 정책 수행 2) 다수당의 횡포 견제
단점: 1) 독재 가능성 2) 의회와 정부 대립 시 원만한 해결이 어려움
해당 국가: 미국, 멕시코 등
2. 우리나라의 정부 형태는 어떠할까? (1) 우리나라 정부 형태: 기본적으로 대통령제를 채택하고 있으며, 부분적으로 의원 내각제 요소가 나타남.
(2) 특징 대통령제 요소 • 국민이 직접 선거를 통해 의회 의원과 대통령을 각각 선출하고 대통령이 행정부를 구성함. • 대통령은 법률안 거부권을 가짐
의원 내각제 요소 • 대통령을 보좌하고 행정 각부를 관리하는 국무총리를 두고 있음 • 국회의원은 행정부의 국무위원을 겸직할 수 있음 • 행정부가 국회에 법률안을 제출할 수 있음
느낀점: 차근차근 잘 설명해 주셔서 알아듣기 편리했습니다. 강의가 재밌었고 이해가 잘되어서 집중해서 강의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기말고사 범위 안에 들어가서 열심히 공부를 해야 하는데 강의를 들으면서 공부를 할 수 있어서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많은 문제들을 풀어보며 한번 더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이해가 잘 되는 강의 감사합니다.
|
5
차*빈
2024.12.02
|
1학년 2학기 사회 이해 다이어리 | 8강 | 1. 역사 속에 나타난 민주주의는? (1) 고대 아테네의 민주 정치 1) 직접 민주 정치: 시민들이 민회에 모여 나라의 중요한 일을 직접 결정 2) 추첨제: 추첨으로 돌아가며 공직을 당담함 3) 제한적 민주 정치: 시민의 자격은 성인 남성에게만 주어지고 여성,노예, 외국인은 시민으로 인정되지 않음
(2) 근대의 민주 정치 1) 시민 혁명: 지민이 왕과 특권 귀족에 저항하여 자유와 권리를 보장받음 ex) 대표적인 사례: 영국 명예 혁명 (1688년), 미국 독립 혁명 (1776년), 프랑스 혁명 (1789년)
2) 대의 민주 정치(= 간접 민주 정치): 선거로 대표를 선출하여 국가의 의사결정에 참여
3) 제한적 민주 정치: 재산을 가진 남성만 정치에 참여하고 여자, 노동자, 농민들은 제외됨
(3) 현대의 민주 정치 1) 참정권 확대 과정 [1] 차티스트 운동: 19세기 중반 이후 노동자에게 선거권 부여 [2] 여성 참정권 운동: 20세기 초부터 여성에게 선거권 부여
2) 보통선거 제도: 성별, 재산 등에 제한 없이 일정한 나이 이상의 모든 국민에게 선거권 부여
3) 대의 민주 정치 보완: 참여 민주주의, 전자 민주주의 등장
2. 민주주의의 이념과 민주 정치의 기본 원리는 무엇일까? (1) 민주주의의 이념 인간의 존엄성: 인간은 인간이라서 사실 그 자체만으로도 존중받아야 한다는 것 자유: 다인이나 국가 권력의 부당한 간섭을 받지 않고 자신의 의사대로 행동하는 것 평등: 성별, 인종, 재산 등에 의하여 부당하게 차별받지 않고 동등한 인격체로 대우받는 것
(2) 민주 정치의 기본 원리 국민 주권의 원리: 국가의 의사를 결정하는 최고 권력인 주권은 국민에게 있다는 것
국민 자치의 원리: 국민이 국가를 스스로 다스려야 한다는 것
입헌주의의 원리: 헌법에 따라 나라를 다스려야 한다는 것
권력 분립의 원리: 국가의 권력을 분산하여 권력 남용을 막아야 한다는 것
느낀점: 민주주의의 이념에 대해 살펴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학교 수업에서는 자세히 알려 주지 않은 부분을 강의로 보충할 수 있어서 좋은 것 같습니다. 평소 어려웠던 부분들이 잘 이해가 되었습니다.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
5
차*빈
2024.12.02
|
1학년 2학기 사회 이해 다이어리 | 7강 | 1. 정치란 무엇일까? (1) 정치의 의미 좁은 의미의 정치: 정치 권력을 획득하고 행사하는 활동 ex) 국회에서 법률 제정, 정부의 정책 수립
넓은 의미의 정치: 국가를 포함하여 개인이나 집단 사이에 발생하는 대립과 갈등을 조정하고 해결하는 공동의 의사 결정 과정 ex) 학급 회의, 주민 회의, 노사 협상
(2) 정치의 기능 1) 사회 구성원 간 갈등과 대립을 조정 2) 사회적 합의를 이루어 사회 질서를 유지 3) 구성원의 다양한 요구 충족 및 사회통합의 기여
2. 정치 생활에서 국가와 바람직한 역할은? (1) 국가의 역할 1) 정당한 정치 권력 행사 : 국민의 동의와 지지를 바탕으로 정당한 정치권력 행사
2) 사회 질서를 확립하고 국민의 삶의 질 향상: 국가는 법과 제도를 공정하게 집행하고 국민의 인간다운 삶을 보장함
3) 갈등을 해결하고 사회를 통합: 국가는 직업이나 지역 간 이해관계를 조정하여 사회적 대립과 갈등을 해소함
(2) 시민의 역할 1) 자발적이고 적극적으로 정지에 참여 2) 정치 권력을 감시하고 스스로 자유와 권리를 지킴 3) 사익과 공익의 조화 추구
🔎: 정치권력 정치권력이란 집단이나 개인을 강제할 수 있는 힘을 의미한다.
느낀점: 좁은 의미의 정치, 넓은 의미의 정치를 배울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또한 국가의 역할과 시민의 역할을 알게되어서 좋았습니다. 정치의 좁은 의미와 넓은 의미를 구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서답형 문제도 풀 수 있었습니다. 관심이 생기는 강의 감사합니다.
|
5
차*빈
2024.12.02
|
1학년 2학기 사회 이해 다이어리 | 6강 | 1. 나와 세상을 연결하는 창 (1) 대중 매체 1) 불특정 다수의 사람에게 동시에 정보를 전달하는 수단 ex) 책, 신문, 라디오, 텔레비전, 인터넷, 스마트폰 등 2) 대량의 정보를 다수의 사람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는데 유용
(2) 대중 매체의 여러 가지 형태 전통적인 대중 매체 종류 • 인쇄 매체(신문,책) • 음성 매체(라디오) • 영상 매체(TV) 특징 • 생산자가 정보를 일방적 전달 • 소비자는 정보를 수동적 수용
뉴미디어 종류 • 정보 통신 기술을 활용한 인터넷 • 스마트폰 •SNS 특징 • 정보의 생산자와 소비자 사이의 쌍방향 소통 가능 • 대중이 문화의 생산자 역할 • 시간과 공간의 제약 극복 • 음성, 영상, 활자 등 복합적인 정보 전달
2. 대중 매체를 통해 만들어진 문화, 대중문화 (1) 의미: 다수의 대중이 쉽게 접하고 누리는 문화 (2) 특징 1) 고급 문화의 대중화, 오락과 휴식 제공 2) 상업성을 추구-> 선정적이고 쾌락적 문화 3) 확산 속도가 빠르고 공유되는 범위가 넓음 -> 획일적 문화
(3) 대중문화를 바라보는 바람직한 태도 1) 비판적 수용: 대중문화를 비판적인 시각으로 바라보고 자신의 관점에서 해석 및 검토해 보아야 함
2) 적극적 자세: 문제점을 지적하고 개선을 요구하면 바람직한 대중문화 형성을 위해 참여해야 함
🔎: 생산자 재화의 생산에 종사하는 사람 소비자 재화를 소비하는 사람 수동적 스스로 움직이지 않고 다른 것의 작용을 받아 움직이는 것. 수동적인 태도 수용 어떠한 것을 받아들임 전달 자극, 신호, 동력 따위가 다른 기관의 전하여 이르게 함. 획일적 문화 불특정 특별히 정하지 아니함 일방적 어느 한쪽으로 치우친 것
느낀점: 오늘의 일기에서 이해하지 못하거나 몰랐던 내용들을 적어 보며 정리해 보았습니다. 신문과 잡지, 라디오, 텔레비전, 인터넷과 스마트폰의 하는 역할을 알 수 있었습니다.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신문과 잡지 문자와 사진을 이용하여 정보를 전달하며, 정보 전달의 속도는 다소 느리지만 깊이 있는 정보를 전달한다.
•라디오 소리로 정보를 전달하며, 적은 비용으로 넓은 범위의 정보를 전달한다.
•텔레비전 소리와 영상으로 정보를 전달하며, 최근에는 인터넷 기술과 결합하여 스마트 텔레비전 등으로 변하고 있다.
•인터넷과 스마트폰 정보를 쌍방향으로 전달한다. 인터넷 공간에서는 누구나 정보의 생산자이자 소비자가 될 수 있다.
|
5
차*빈
2024.12.02
|
1학년 2학기 사회 이해 다이어리 | 5강 | 1. 문화를 바라보는 태도에는 무엇이 있을까? (1) 자문화 중심주의 의미: 자신에 속한 사회의 문화만 우월한 것으로 보고 다른 문화를 열등하다고 생각하는 태도
특징 1) 자기 문화에 대한 자부심을 높이고, 사회 구성원들의 결속을 강화함 2) 다른 문학관과의 갈등 발생으로 국제적 고립을 초래할 수 있음 3) 다른 문화에 대한 부정적 편견이 생길 수 있음 4) 자신의 문화를 강요하는 문화 제국주의의 흐를 수 있음
사례 • 중국의 중화사상 • 프랑스 배우가 한국의 개고기 식용 문화를 야만적이라고 비난하는 것
(2) 문화 사대주의 의미: 다른 사회의 문화를 우수한 것으로 믿고 자신의 문화를 열등한 것으로 생각하는 태도
특징 1) 다른 문화의 장점을 받아들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음 2) 자신의 문화적 정체성과 고유성을 상실할 수 있음 3) 자신의 상황에 맞지 않는 문화를 따르게 될 수 있음
사례 • 한국인이 한글보다 영어를 세련되었다고 보고 무분별하게 사용하는 것 • 한국인이 한식은 촌스럽다고 여기는 양식만 먹는 것
(3) 문화 상대주의 의미: 각 사회가 처한 자연 환경, 사회적 맥락, 역사적 배경을 고려하여 그 사회의 문화를 이해하려는 태도
특징 1) 서로 다른 문화의 우열을 인정하지 않음 2) 각 문화의 배경을 이해하고 그 가치를 존중함 =>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기 위한 기초가 됨
사례 • 티베트의 장례 문화인 조장을 존중하는 것 • 이슬람교도가 돼지고기를 먹지 않는 것을 존중하는 것
2. 다른 문화를 이해하는 바람직한 자세는 무엇일까? (1) 총체적으로 바라보기 1) 의미: 문화를 그 사회의 정체적인 맥락에서 바라보는 자세 2) 필요성: 문화는 다양한 요소로 구성되며, 문화 요소들은 서로 관계를 맺음=> 전체적인 맥락에서 바라보아야 한 사회의 문화를 제대로 이해할 수 있음
(2) 다른 문화와 비교하여 이해하기 1) 의미: 서로 다른 문화를 비교하여 문화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파악하는 자세
2) 필요성: 서로 다른 문화를 비교하는 과정에서 자기 문화의 특징을 더욱 잘 이해할 수 있고, 다른 문화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음
(3) 상대성을 인정하고 다양성을 유지하기 1) 의미: 강문화는 나름의 가치가 있음을 인정하는 자세
2) 필요성: 다른 사회의 문화를 객관적으로 이해하는데 도움을 줌 몰랐던 단어의 뜻: 몰랐던 것을 인터넷에 검색해보았습니다. 열등: 보통의 수준이나 등급보다 낮음 또는 그런 등급 우월: 다른 것보다 나음
느낀점: 문화를 바라보는 태도를 알아보았습니다. 세가지의 태도를 비교해 보며 공부를 했습니다. 다른 문화를 이해하는 바람직한 자세를 설명할 수 있었습니다. 사회에 관심이 많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오늘도 강의 잘 들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5
차*빈
2024.12.02
|
1학년 2학기 사회 이해 다이어리 | 4강 | 1. 문화란 무엇일까? (1) 좁은 의미의 문화: 고급스럽고 세련된 것, 교양 있는 것 ex) 문화인, 문화생활, 문화행사 등 (2) 넓은 의미의 문화: 인간이 만들어 낸 전반적인 샹활 양식 ex) 인사법, 의식주, 언어 등
한 걸음 더 톡! # 문화인 것과 문화가 아닌 것
문화인 것 • 후천적으로 학습된 행동으로 사회 구성원들의 지속된 생활 양식 ex) 졸리면 침대에서 자는 것, 웃어른에게 존댓말을 하는 것
문화가 아닌 것 • 자연 현상, 유전이나 본능에 따른 행동, 개인의 취향이나 습관 ex) 바람이 불고 비가 내리는 거, 배고플 때 배에서 소리가 나는 것
2. 사회마다 서로 다른 문화를 가질까? (1) 문화의 보편성 1) 의미: 어느 사회에서나 공통적인 생활 양식이 나타나는 것 ex) 인사하는 행위, 장례를 치르는 풍습 등 2) 인간이 신체적, 심리적으로 공통된 특성이 있기 때문이다.
(2) 문화의 다양성 1) 의미: 사회마다 문화의 구체적인 모습이 서로 다르게 나타나는 것 2) 각 사회가 처한 자연 환경과 사회적 상황이 다르기 때문이다.
3. 문화의 속성 [1] 공유성: 우리가 다른 사람을 이해하고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행동해야 할지를 아는 것을 한 사회의 구성원들끼리 같은 문화를 공유하기 때문이다.
[2] 학습성: 누나는 태어날 때부터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 성장하는 과정에서 학습을 통해 습득하는 것이다.
[3] 축적성: 인간은 학습 능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문화는 언어와 문자를 통해 여러 세제에 걸쳐서 전승될 수 있다.
[4] 변동성: 문화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환경이나 같이 간의 변화, 새로운 발견, 외부문화 등의 영향을 받아 끊임없이 변화한다.
[5] 전체성: 문화를 구성하는 여러 부분들은 서로 간의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면서 전체적으로 연결되어 있다.
하고 싶은 말: 사회 수행평가로 문화의 속성 미니북 만들기 수행평가를 했었습니다. 다행히 강의를 들으며 공부를 열심히 해서 문화의 속성들을 외웠습니다. 덕분에 수행평가도 잘 마무리했습니다.
느낀점: 문제 스크랩을 통해 배웠던 내용들을 복습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메모할 수 있는 공간이 있어서 복습도 해보며 필기해보았습니다. 문화의 속성들에 대해 자세히 알수있어서 너무 좋았고 공부에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좁은 의미와 넓은 의미를 비교해 보았습니다. 좋은 강의 고맙습니다 ㅎㅎ
|